* 리노베이션/리모델링  
  관리자   2010-08-25    
     
 

리노베이션( Renovation )

건물의 본질적인 성격을 유지하여, 건축물을 헐지 않고 기존 기능을 더욱 향상시켜 수선하는 것을 말한다. 건물의 골조 뼈대만 남겨두고 전기 배관, 내부 장식 등을 고치는 것. 즉, 증축, 개축, 재축, 용도변경까지 포함한 가장 넓은 의미의 용어이다.

1)리노베이션은 건물의 본질적인 기능을 향상시켜 한 단계 더 높은 수선을 하는 것이며, 리모델링은 건물의 경제적 가치를 높여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탈바꿈하는 것을 말한다.

2)개조, 전용, 복원, 보전, 보존, 재조립, 재축, 모사, 이전 등의 광의의 해석이다. 이를 「건축법」에 의하면 신축, 증축, 개축, 재축, 이전, 대수선, 용도변경 등이다. 역세권 주변에서 리노베이션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신축에 비해 공사기간이 짧아 영업손실이 적을 뿐 아니라 적은 자금으로 시작할 수 있고 리노베이션 후에는 임대보증금의 인상이 가능하여 초기 투자 금액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리모델링도 최근 많이 거론되는 용어인데, 이는 리노베이션안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구조상 변경이나 증·개축의 개념은 해당되지 않고, 내장재나 용도상의 변경만을 의미하는 협의의 해석이라 보면 될 것이다.

리모델링( Remodeling )

오래된 건물의 골조는 그대로 두고 노후화된 건물의 본래 기능을 회복시키거나 개선시키는 건축수선을 말한다. 또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건축물의 수명을 연장하고, 편리성과 기능성을 증대시킨 개보수 공사이다.

==>리모델링의 범위는 주거용, 상업용, 업무시설 등 다양한 용도의 건물을 대상으로 범위가 다양하다. 최근에는 아파트에 대한 재건축 규제가 강화되면서 그 대안으로 리모델링이 부각되고 있다.

건물 개보수에 관한 용어 (국가마다)

Renovation, Remodeling(미국), Reform,Renewal(일본)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Restoration, Recycling, Reuse, Repair 등의 용어도 쓰이고 있음.

Renewal, Renovation은 대상이 주거, 상업, 업무시설등 다양한용도의 건물들이될 수 있고 범위도 내외부의 마감에서 설비의 개보수까지 포함될 때 쓰는 넓은 의미의 용어이나 우리나라에서는 Remodeling으로 확정되고 있음.